2024/12/28 2

2024년 다해 12월 28일 토요일 † [홍]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2024년 다해 12월 28일 토요일 † [홍]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복음: 마태오 2,13-18 이 무서운 시절의 소란이 끝나면...> 리더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자기 성찰과 기도, 희생과 봉사가 요청됩니다. 적절한 균형 감각과 보편적 상식을 지녀야 합니다. 작은 이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합니다. 그와는 정반대의 사람이 갑작스레 위로 툭 튀어 오르다 보니, 지금 나라 전체가 엉망이 되고 말았습니다. 자신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사람들의 말만 듣습니다. 말도 안 되는 이데올로기나 무속에 깊이 빠져 백성들을 혼돈 상태에 빠트렸습니다. 멀쩡하던 사람들, 무고한 사람들을 단체로 죽음의 골짜기로 내몰았습니다. 엉뚱하거나 그릇된 지도자들은 존재 자체로 ..

2024년 12월 28일 토요일 † [홍]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2024년 다해 12월 28일 토요일 † [홍]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복음: 마태오 2,13-18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위해 죽는다. 다만 그 누군가가 누구인지 모르는 게 문제다.> 오늘은 죄 없는 아기 순교자 축일입니다. 아기 예수님을 죽이려는 헤로데에게 대신 죽은 순교자들입니다.예수님께서 안전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희생이 필요했습니다.헤로데는 그때 아기 예수님이 죽었을 것이라고 믿었을 것입니다.이렇게 예수님을 위해 희생된 어린 영혼들은 교회에서 순교자 지위에 오릅니다. 제일 문제 되는 것은 아기들이 자기 의지로 순교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공경 받을 만하느냐고 하는 것입니다.하지만 생각해 봅시다. 만약 내가 산길을 차를 몰고 가다가 웅덩이를 피하려고 차를 비트는 바람에 길가에 있던 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