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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전기차 보급 주도(leading)할 1세대 선도도시(서울·영광·제주) 선정

tiragon 2011. 4. 7. 19:16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을 선도할 3개의 지방자치단체(서울, 영광, 제주)를 1차 선도도시로 선정, 발표하였으며, 이들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모델을 실증평가하고 전국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보급모델을 제시하였으며,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이들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2014년까지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의 보급을 집중지원하기로 했으며, 2011년에만 총 251기의 충전인프라와 168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기로 했다.

- 도시형 : 차량의 운행거리가 짧으면서 정체가 심한 도시에 적합한 모델(전기차 공동이용, 버스 등)
- 관광생태형 : 관광지의 대중교통체계와 연계한 모델(렌터카, 공동이용 등)
- 구내근린형 : 놀이공원 등 구역 내나 농어촌 등 운행에 활용(관광지관리 등)

<선도도시의 육성 배경>

전기차 선도도시를 육성하게 된 배경에는 내연기관 차량과 다른 전기차의 특수성이 있다.

전기차는 운행 중 탄소 배출량이 ‘제로(zero)'로서 대표적 친환경차량이나,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1회 충전주행거리의 한계 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편요인 등 과제들을 도출하여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선정된 도시를 중심으로 운행자의 수요(needs)와 지역의 특성에 맞는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기차를 함께 보급, 그 효과를 평가하여 토털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 : 도시형은 완급속충전기의 그물망 배치)

<선도도시별 보급모델>

도시형으로는 서울이, 구내근린형으로는 영광이, 관광생태형으로는 제주가 선정되었다.  

사업계획에 대한 전문가(민·관 12인)의 평가, 사업계획 보완 후 선정

►도시형

서울시는 당장 올해부터 시민들이 전기차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전기버스와 배터리 교체형 전기택시를 시범보급할 계획이다.  

►구내근린형

영광은 소도시, 유인도서(有人島嶼), 농어촌 지역의 저속주행에 적합한 차량을 보급하여 관할지역의 안내·순찰·점검,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등을 위한 복지업무 등에 활용하고, 전라남도와 함께 ‘14년까지 총 21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함으로써 친환경 명품도시의 주역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관광생태형

마지막으로 제주도는 공공기관 중심의 보급과 함께 렌터카를 전기차로 보급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제주도 내 렌터카가 총 12천대에 달하는 것을 고려하면 그 보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계획>

3개의 선도도시는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보급모델의 실증, 충전인프라의 구축 등에 있어서 종합적 실증도시가 될 것이며, 필요한 제도적 기반들을 발굴, 개선하기 위한 핵심도시가 될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지방자치단체와 환경부가 함께 보급모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다면, 전기차 시대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지식경제부와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될 수 있도록 보다 포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범용 기자 : tiragon@na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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